HOME > 컬럼/영상 > 자주하는 질문

교정치료 기간은 얼마나 되나요?
논현모아
2012/06/07 14:02 1220
결론부터 얘기하면 상황에 따라 다르다는 것입니다.

 

 고정식 장치(치아에 붙이는 장치)로 치료하는 경우는 발치 치료(이를 뽑는경우)와 비발치 치료(뽑지않는경우)가 기간이 다릅니다. 비발치의 경우는 1년에서 1년반  정도가 걸립니다. 물론 간단한 경우 1년 내에 끝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앞니 사이에 공간이 있는 경우나 이가 조금만 삐뚤삐뚤한 경우 등) 발치의 경우는 보통 1년반에서 2년정도  걸립니다. 성인의 경우는 2년이상 소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철식 장치를 사용하여 어린 시기에 치료를 시작한 경우는 2단계로 치료하기 때문에 치료기간이 좀더 깁니다. 먼저 가철식 장치로 1년에서 1년반 정도 치료하고, 영구치가 모두 맹출하면 고정식 장치를 붙여서 약 1년반 정도 치료를 합니다. 이 경우 골격적인 치료를 포함하는 것이기 때문에 성장을 지켜보며 치료하는 것이므로 기간이 길 수 밖에 없지만 치료로 얻는 이득이 훨신 큽니다.

 

 수술을 동반하는 경우는 수술전 교정을 1년 정도하고, 수술 후 한달 후부터 수술후 교정을 하여 약 1년간 더 치료합니다. 보통 2년 정도 걸린다고 보면 됩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은 정말로 평균적이고 대략적인 기간이고, 경우에 따라 천차만별이므로, 진단결과와 치료계획을 설명하는 단계에서 치과의사의 설명을 참고하고, 치료 도중에 의사와 환자간의 의사소통을 통해서 치료진행과정을 알 수 있습니다. 또 약속날짜에 내원하지 않으면 치료기간이 길어질 수 있고, 의사의 지시를 제대로 따르지 않은 경우에도 치료기간은 늘어날 수밖에 없습니다.